수소/전기차 기업 투자를 잘하는 방법은?(권순우 기자), 본 내용은 삼프로TV의 방송을 요약한 것으로 투자의견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최근 힌덴버그 리서치가 발표한 '니콜라의 기술은 사기다'라는 보고서가 발표하며 주가가 폭락했다.
1. 힌덴버그 리서치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2016년에 공개한 니콜라1트럭은 껍데기만 있는 실제 자동차가 아니었다
-트럭내부의 디스플레이는 무대아래에서 연결된 전기케이블로 보여주는 화면이었다.
-트럭의 주행영상은 언덕에서 밀어서 굴러가는 트럭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니콜라 내부자들의 증언으로 작성된 내용들이다.
-니콜라 본사에 설치했다던 태양광 판넬이 보이지 않았다.
-주문된 트럭의 계약내용을 보면 인도 후 90일간 품질에 문제가 없으면 구매를 한다는 것 같은 불리한 조건이 포함된다.
-실제 지불능력이 없는 회사의 대량의 트럭주문건이 있었다.(US익스프레스, 약 만대계약)
-니콜라 창업주는 가스관련 종사자였다. 그런데 갑자기 수소를 개발하는 것이 이상하다.
-니콜라연료전지는 파워셀 제품인데 파워셀에서 니콜라에 공급중단을 발표, 관계중단의 이유가 불명확함
-보쉬가 소유한 니콜라 주식을 이미 처분했다는 소문이 있다.
-GM은 실제자금 투자 2조가 아닌 기술접근에 대한 허가와 공장시설 제공정도로 금전적 손해는 없었다.
2. 그렇다면 니콜라의 기술력은 정말 사기인가?
니콜라는 1회 충전에 1000Km를 주행가능하다고 이야기 한다. 현재 양산최고 기술을 가진 현대차가 1회 충전에 400km의 트럭이 생산했다. 보여주는 기업의 기술수준과 실물없이 가능하다고 하는 기업의 기술을 믿을 수 있을 것인가.
단순히 여러업체와 협업을 통해서 최고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실제로 양산을 한다면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이지만 그전에는 말 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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