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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메타버스? 알아보자

by etronas 2021. 6. 5.

 

올해 회자되는 단어 중에 메타버스가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의 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1. 메타버스 의미/유래
새로운 가상세상을 뜻하는 신조어로
그리스어 메타(Meta)는 초월, 그 이상(Beyond)를 뜻하며 영어 유니버스(Universe)는 우주를 뜻합니다.
두 단어의 조합입니다.

즉, 메타버스란
아바타로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으로
한국의 기성세대에게는 쉽게 싸이월드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MZ세대에게는 네이버Z의 제페토가 익숙합니다.

메타버스의 공간은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새롭게 진화하는 또 다른 세상으로 주목해야 합니다.

 

실제로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내에서 BTS의 다이너마이트 MV를 공개했공.
포트나이트는 게임이지만 메타버스로 전개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BTS의 안무를 구입해서 나의 아바타가 그대로 출 수 있는 기능추가도 가능합니다.(새로운 상품)

SM은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신인 걸그룹 에스파는 데뷔 전부터 메타버스에서 활약하는 캐릭터가 존재하며 가상과 실제를 아우르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불러올 새로운 경제활동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인프라, 네트워크, 하드웨어 자원
2. 포트나이트, 제페토와 같은 플랫폼 사업자, 한국에서는 제페토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외국은 너무 게임성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컨텐츠 상품
4. 경험의 접점싸움, 핸드폰, 오큘러스와 같은 기기에 따른 다른경험
5. 사용자층을 겨냥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

- 엔터테인먼트사가 팬덤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유인(빅히트의 위버스)

- 플랫폼 사업자가 좋은 플랫폼을 제공하여 사용자를 유인하는 경우

(엔씨소프트의 유니버스, CJ의 아티스트 영입하여 컨텐츠를 생산 중)
- 팬싸인회, 안무구입 등과 같은 새로운 상품의 출현, 새로운 수익창출

 


2.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업체정보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기본구성은 플랫폼+컨텐츠인데

로블록스는 플랫폼만 있고 컨텐츠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생성합니다.
5000만개의 컨텐츠가 사용자에 의해 생성되었고 로복스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해야만 하는 일이 생긴다.
- 유튜브와 같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컨텐츠를 사용자가 만든다는 점에서요.

- 가상화폐 사용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코인의 등장에도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로블록스, 현재는 사용자가 형성한 마을에 입장권을 판매, 수익창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메타버스에서 경제활동이 이루어질까?

적절한 예를 들어보면, 메타버스의 소비를 이해못하는 기성세대도
민속촌에 입장권 내고 들어가서 식혜를 먹는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의 소비와 무엇이 다를까요?


제페토
유저 2억명, 대부분 해외유저로 구성됨.

 

메타버스의 그룹
나이키 플러스와 같이 무료어플로 사용자의 행동정보를 입수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업에 적용합니다.

심리스니스란 한번 들어가면 한 곳에서 모든 행동을 다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현재 인터넷 검색을 구글, 네이버 정도만 쓰듯이 메타버스도 한두개정도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암호화폐의 상관성
화폐=투자로 보는개념
가상화폐도 소비의 수단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3. 메타버스는 대세가 될 것인가?
일상에 녹아들 것입니다.
현재도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학교를 만들고 수업도 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진행하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4. 메타버스의 일상화가 되었을 때 걱정되는 점
a. 집단, 세대간의 깊은 단절을 야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청소년은 유튜브2.5배, 넷플릭스 16배 이상을 로블록스에 사용.(10대 기준. 2020년 기준)
유튜브, 넷플릭스는 내가 소비하는 주체인데 로블록스는 컨텐츠 생성 및 상호작용이 더욱 강합니다.

b. 사이버 공간의 자정기능, 질서치안에 대한 문제
기업의 감시활동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절도, 그루밍범죄(가상세계에서 친해진 후에 현실세계에서 만남이 이어지는)도 우려됩니다.

4. 메타버스에서 급성장할 산업
-재화가 디지털화된 산업, 음반
-의류업체, 루이비통, 프라다, 구찌
-음료업체, 아바타의 에너지 향상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도 있음

5. 투자기준
Seamlessness(하나의세상)
Presence(실제감)
Interoperability(상호운용성)
Concurrence(여러사용자가 동시활동)
Economy(경제)

 

https://youtu.be/sXyimYIlNB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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